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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by 꿀팁 주는 언니 2022. 1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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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재직증명서는 본인이 어떤 직장에 소속되어 있으며, 어떤 직급과 직책을 맡고 있는지 증명할 수 있도록 재직증명을 발급하는 회사(기관)가 보증하는 증명서를 말합니다. 재직증명서는 법적으로 표준화된 규정이나 서식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재직증명서를 요구하는 기관의 요구에 따라서 작성합니다.

 

재직증명서 발급 용도

재직증명서는 근로자가 회사에 재직(근무)하고 있는 것을 증명해주는 자료로 사용됩니다. 주로 금융기관, 관공서, 이직을 위한 용도로 많이 발행되고 있습니다. 퇴사 이후에도 재직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 이때는 근로자의 재직 사실을 증명하는 재직확인서 또는 상세 경력사항이 포함된 경력증명서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1. 금융기관 제출용도 : 대출, 소득증빙, 신용카드 발급 등
2. 관공서 제출 용도 : 업무제휴, 신분확인, 비자발급, 청약접수 등
3. 기타 : 재취업, 창업, 이민 등으로 재직 · 경력사항을 증명하는 용도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

1.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서 발급

이직 사실을 회사에 알리는 것이 껄끄러우신 분들은 온라인에서 재직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 로그인한 뒤 전자 민원 > 개인 민원 > 개인 서비스 > 증명서 등 발급 > 가입증명서(국/영문)로 이동하면 국민연금 가입내역을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단, 국민연금공단에서 발급받은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는 구체적인 소득과 어느 부서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였는지 확인이 불가능하고 4대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출력이 불가능하니 이 경우에는 근무했던 사업장에 연락하여 재직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2. 회사에 요청

근로기준법 제39조,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19조에 따라 30일 이상 근무한 근로자는 회사에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등의 사용증명서 발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근로자가 퇴직을 했더라도 퇴직 후 3년 이내라면 재직증명서를 발급해주어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때 재직증명서에는 사용 기간, 업무 종류, 지위와 임금,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기재하며 사실 범위 내에서 근로자가 요구한 사항만을 기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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